분류2

컬럼

제목

인성교육을 통해 삶이 변화되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바를 때 삶의 중심이 되고,

마음이 아름다울 때 세계의 중심이 되고,

이 빛날 때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한국인성교육진흥원 원장

 

 

우리나라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주입식 교육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하다고 합니다.이들이 행복을 느끼는 정도 또한 국가 간 비교에서 최하위 수준입니다. 우리 모두는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고, 행복한 미래를 꿈꾸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지, 어떤 일을 할 때 행복한지 잘 모르고 있다. 지금 행복하지 못한 것 보다 더 큰 문제는 미래에는 행복할까 라는 불안을 가지는 점입니다.

 

우리의 청소년들이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지나친 교육열에 대한 문제가 가장 큽니다. 부모들은 자녀를 온실 안의 화초처럼 어려움 없이 공부만 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자녀들이 성장하기를 원한다면 어려움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직면하여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상처가 없으면 성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네 잎 클로버는 본래 세 입이었는데 상처로 인해 생긴다고 합니다. 나무가 잘 크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가지치기를 해줘야 합니다. 사람이 운동을 통해 근육이 성장한다는 것은 근육을 손상시키는 것입니다. 손상된 근육이 아물고 보강되는 과정에서 근육이 발달합니다. 우리의 마음도 마찬가지다. 무조건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없애는 것이 아니라, 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자기 성장으로 이끌 수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한국인성교육진흥원에서는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자기의 내면을 이해하고, 행동방식을 익히고, 공동체의 리더십을 키우기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지난 수년간 쉬지 않고 개발하여 운영해왔습니다. 한국인성교육진흥원에서 규정하는 인성의 개념은 몸과 마음과 얼로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몸은 우리의 평소 자세, 태도, 습관을 말합니다. 몸이 바르고 평소 태도와 습관이 바른 사람은 언제 어디에서나 인정받을 수 있다. 몸이 바르면 스스로가 자기 생활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인간이 앞으로 훌륭하게 될 수 있는가의 여부는 바로 그 사람의 현재 태도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평소 바른 자세로 앉거나 서 있는지, 평소 환하게 웃는 얼굴로 당당하게 생활하는지, 평소 바른말과 고운말을 쓰고 있는지에 따라 그 사람의 미래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아름다운 마음입니다. 마음이 아름답고 올바른 생각을 가진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들이 따르고 존경합니다.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은 모든 사람으로부터 인정과 사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은 다른 사람을 돕고 배려하고, 친구들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의 중심이 되고 모든 이들의 인정과 사랑을 받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얼입니다. 얼이라는 것은 나 자신만이 아니라 내가 속한 가정, 사회, 나라를 생각하는 공동체의식입니다. 나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 이 사회가 다 같이 서로 돕고 잘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마음입니다.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는 사람을 우리는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말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에게 도움을 주려는 사람을 우리는 리더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얼을 키울 때 다른 사람들의 존경을 받으며 그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이 사회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몸과 마음과 얼을 키우기 위한 과정으로 12덕목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각각의 덕목은 3개의 핵심가치로 구성되어 학습자들은 총 36개의 핵심가치 함양을 위한 활동을 익히게 됩니다. 인성은 하루 아침에 완성되지 않고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한국인성교육진흥원에서는 이들의 내면에 큰 수확을 위한 작은 씨앗을 심는 마음으로 꾸준히 연구와 교육을 진행해왔습니다. 지금까지 주로 소외된 계층의 아이들과 보육시설의 청소년들에게 교육을 해왔으며, 앞으로 모든 어린이 청소년들의 인성교육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9-07-04

조회수25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